본문 바로가기
알뜰생활정보

설날 기차표 예매 성공 노하우: 자주하는 실수 모음

by 마스터 A 2024. 1. 8.

1월 10일 새벽 7시 정각, 일반일들을 대상으로 설날 기차표 예매가 시작됩니다. 코레일 예매 사이트 접속 후. 정확히 07:00으로 바뀌자마자 로그인 접속, 그러나 대기인원은 1만명. 모두 같은 시간을 봤을텐데 왜 이런 차이가 날까요? 이 글에선 설에 고향에 내려가시는 분들은 물론, 설연휴를 이용해 여행 목적으로 기차를 타시려는 분들. 단체 예매까지 실패없는 성공 예매 노하우 알려드립니다.

 

 

 

1. 설날 기차표: 정확한 날짜 및 예매 방법을 먼저 알려드려요.

코레일의 명절 기차표 예매는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할 수 있었는데요. 코로나 19 이후로는 사회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오늘날까지 비대면 온라인 예매를 중점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익숙해졌기 때문입니다.

 

아직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있죠. 바로 장애인, 경로, 상이 유공자가 그 대상입니다. 1월 8일부터 이 교통지원대상(IT취약계층)를 대상으로 이틀에 걸쳐 설날 기차표 예매가 시작되는데요. 이 경우, 전화예매도 함께 진행됩니다. 일반인들보다는 비교적 경쟁이 치열하지 않습니다.

 

10일부터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예매가 진행됩니다. 사람들이 일시적으로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각 노선별로 2일간 진행됩니다. 지난 포스팅 '2024년 설날 기차표 예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안내'에서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정리했는데요. 이 글에서 다루지 않은 유의사항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2. 기차표 예매 전: 반드시 해둬야 할 작업 및 확인 사항 7가지

1. 로그인 시 필요한 철도회원번호비밀번호는 잊어버리지 않도록 반드시 메모해 두세요.

 

2. 기차표 예매 인원이 6명을 넘을 경우 다른 가족 중 1명이상과 함께 예매 진행을 해야 합니다. 한 아이디(철도회원번호)당 왕복 최대 6매 예매까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 2명이상 미리 코레일 회원가입을 해서 함께 예매를 진행하도록 준비해 주세요.

 

3. 원하는 메인 시간대 포함하여 총 3개 열차 시간대를 미리 정하는게 중요합니다. 열차시간은 누구든 원하는 시간대가 제일 빨리 매진되기 때문입니다.

예매 중에 다른 시간대 생각하고 우왕좌왕하면 다 놓치게 됩니다. 보통 이른 오전 상행과 오전 하행이 인기가 많은데요. 매진을 예상해서 차선책으로 총 3개 열차 시간대, 적어도 2개 시간대를 미리 정해두세요.

 

4. 노선에 따라 예매하는 날짜가 달라지므로 반드시 노선을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동안 일반인들은 예매날이 하루만 주어졌는데요. 올해 2024년부터는 2일간 예매날이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레 노선을 구분하여 예매를 진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동안 이용했던 일반 예매자들에게 오히려 더 혼란줄 수 있어요. 지금까지는 하루에 예매를 다 했기에 노선을 확인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선 반드시 미리 확인하세요.

 

5. 휴대폰 화면 꺼짐 시간을 길게 해두셔야 합니다. 휴대폰 화면 꺼짐 시간을 1분~5분 내외이신 분. 화면을 볼 수 있는 시간을 '항상'으로 설정해 두세요.이유는 다음 2가지입니다.

  1. 화면이 꺼지면 대기 순번을 알기 힘듭니다.
  2. 생각보다 예매로 넘어가는 대기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예매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뚫어져라 화면을 보고 있어야 합니다.

6.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반드시 이용하세요. 그 이유는 3가지

  1. 예매 시간 7시 정각에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이게 크롬을 이용해야 하는 이유냐? 아래에 계속..
  2. 시간이 없습니다. 대기 시간이 끝나면 시간이 3분만 주어집니다. 빠른 접속이 관건인데 로딩시간이 길어지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비교적 빠르고 효율 좋은 크롬이 좋습니다. 실제 코레일 예매 접속 사이트는 크롬에 최적화 되어 있다고 하며, 코레일 측에서도 권장합니다.
  3. 7시 땡! 하면 설날 기차표 예매 전용 사이트에서 빠르게 3단계를 거쳐 대기화면으로 이동하는게 중요합니다. 철도회원번호비번을 일일히 쓸 시간이 없습니다. 크롬을 이용하면 회원번호과 비번이 원클릭에 해결됩니다

레츠코레일 설 추석 예매 로그인 화면설날 기차표 크롬 활용한 철도회원번호 및 비밀번호 저장 확인 화면 예시설 기차펴 예매 크롬 브라우저 아이디 비번 원클릭화면 예시
출처: 레츠코레일 설날 기차표 예매 웹사이트, 크롬 브라우저를 활용한 예시

 

7. 전날, 적어도 예매하기 1시간 . 스마트폰 전원을 껐다 켜세요.

 

다른 포스팅 '설날, 추석 기차표, 콘서트 티켓 예매 방법: 실패하는 의외의 이유' 편을 참고하시면 도움됩니다.
실제로 대학 수강 신청, 콘서트 티켓, 스타강사 인강 수강신청, 명절 기차표 예매 등에서 사용되는 방법을 대해서 자세히 다뤘습니다.

 

 

 

3. 설날 기차표 예매 당일 노하우정리: 절대 주의사항 포함!

노선에 따라 11일과 12일에 예매가 시작되는 6시 40분부터 알람을 맞추세요. 50분에 한번 더 맞추시고요. 7시 땡 하면 광클릭..이런 뻔한 얘기하려는 게 아닙니다. 물론 알람을 맞추지 말라는 게 아니라 그건 기본이란 뜻이지요. 바로 핵심으로 들어갈게요. 시간 흐름대로 정리했습니다.

 

  1. 우선, 와이파이 연결을 끄세요. 데이터 환경(LTE 또는 5G)에서 진행하세요. 와이파이 연결중에 혹 이동을 하게 되거나 했을 경우, 인터넷 연결이 끊어지면 예매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2. 크롬 저장 기능을 활용해, 로그인 되자마자 대기 화면이 뜹니다. 화면이 멈춘것 같아 보이거나 이거 제대로 들어온거 맞나.. 싶은 생각이 순간 들지요. 이때, 보통 자연스레 새로고침을 클릭하거나 뒤돌아가기 버튼을 누르게 되는데요.

    이거 절대 하지 마세요..! 누르는 순간 대기번호가 다시 부여되서 수천 수만명이 늘어나게 됩니다. 오른쪽 상단에 닫기 버튼도 절대 누르지 마세요. (실제 글쓴이의 경험담) 
  3. 오랜 기다림 끝. 대기나고 예매 화면으로 넘어간 후. 앞서 말씀드렸듯 예매시간은 단 3분만 주어지는데요. 이에 미리 생각해 두었던 가는표/오는 표 예매차근히 진행하면 됩니다.
    • 갈때 올때 출발지 및 목적지, 열차시간, 도착시간, 원하는 시간대 열차 매진시 차선 열차 미리 정하기
  4. 결제일은 다른 날입니다. 기억하세요! 이날은 예매만 합니다. 예매 성공했다고 기쁘게 그냥 결제일까지 넘어가시면 다 취소됩니다. 반드시 결제일을 메모해 두시고 해당날에 꼭 결제까지 하셔야 성공입니다!

 

 

설날 추석 기차표 예매 노하우 썸네일